직유와 은유의 사이는 어떤지에 대해 설명하겠다. 위의 은유에 대한 설명을 바탕으로 장석남의 시 중 다섯 편을 선정하여 내용 분석을 통해 은유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문에서 우리는 은유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정리하고, 장석남의 시들을 통해 그 이해를 더욱 돕고자 한
4.4.2. D.M.Z 문학운동
비무장지대는 우리 문학사에 있어서 끊임없이 논의의 대상이 되어왔다. 특히 90년대 우리 문학사에서는 뭐니 뭐니 해도 ‘DMZ’가 분단문학의 원초적인 핵으로 인식되었던 시대였다.
D.M.Z 문학운동이란 분단통일이나 계급모순, 민족모순과 같은 단순논리가 아니었다. 이 문학의
3. 20세기의 세기말적 자각
바야흐로 1990년대는 세기말이라는 거창한 수식어가 우리들의 의식 세계를 흔들어 놓았다. 예전과 다름없이 흘러갈 시간들이 ‘세기말’이라는 수식어를 달고 나타나 사람들의 불안감을 조성하던 1990년대의 흐름은 시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 1990년대는 한 세기가 끝나가는
2. TV, 인터넷 등을 통한 시의 대중화
1990년대 이후 문학인은 폭발적으로 증가했고, 이를 양산하는 문학잡지 또한 일백 여종이나 증가했다. 그리하여 각종 문예지에서는 매월 수백 명의 신인들을 배출하였고, 시집, 수필집 등 단행본들은 하루에도 수십 종씩 쏟아졌다. 1990년대에는 전국 대학의 문예창
참고
* 초현실주의
앙드레 브르통에 의하여 주도적으로 제창되기 시작한 예술상의 광범위한 개혁 운동이다. 이 초현실주의라는 용어는 아폴리네르(G. Apollinaire)가 만들어낸 것이며, 이 운동은 1918년부터 1939년 사이에 가장 위세를 떨쳤다. 이 초현실주의는 1916년 스위스의 쮜리히에서 루마니아 시
그러나 시 교육에 대한 근본적인 진단과 대안을 위해서는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시 교육의 토대인 문학 영역 내용에 대한 일차적인 검토를 기반으로 그것이 구현된 실체물인 교과서와의 연계선 상에서 다시 한 번 검토가 이루어져야 한다. 국가 수준에서 명시되는 문학 영역 내용은 크게 ‘국어과의 성
현대시, 현대 소설, 기행문, 그리고 옛 이야기(설화)의 네 소단원으로 구성되었다. 학생들은 각기 다른 장르의 소단원을 통해 문학과 일상 언어의 관계를 이해하는 바탕 위에서 작품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파악하는 방법을 학습하게 된다. 즉, 학생들이 구체적이 문학 작품을 읽으면서, 자기 나름대로의
서구의 낭만주의는 중세의 보편적 가치에 대항하고 개별 국가의 정체성 확인에서 시작된 것이기 때문에, 수세기에 걸쳐 각각의 민족문화권 내에서 독립적으로 발전해왔으며, 따라서 개별 국가의 낭만주의를 포괄할 수 있는 보편적 개념이나 일반화된 특성을 추출하기란 거의 불가능한 일이다. 원론적
시를 가지고 놀고 시를 풀고 시를 큰 소리로 읽으면서, 즐기는 것이다. 그러면 내용은 중요하지 않게 되고, 오직 시에 흠뻑 빠져 들어 시적 화자와 즐겁게 혹은 비탄스럽게 대화할 수 있다.
이번에 출간된 시집 『Love Adagio』는 시인만의 고유한 개성을 더욱 뚜렷하게 보여 주면서도 보다 윤택하고 풍
Ⅰ. 90년대 시대상황
1989년 11월 9일 냉전의 상징이던 베를린 장벽이 무너졌다. 이내 사회주의 국가들이 몰락했고, 소련과 미국을 두 축으로 하는 냉전 체제는 사실상 막을 내린다. 냉전이 사그라지기만 하면 세계의 평화가 보장될 것 이라던 예측을 뒤로하고, 그 뒤에도 세계 곳곳에서는 크고 작은 지